중국의 수산물 수입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중국의 수산물 수입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중국 수산물 생산은 정체,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다.

- 네덜란드 라보은행(RaboBank)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수산물 생산은 정체되는 반면,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수산물 생산 측면에 있어서는 어장 환경의 악화와 질병 발생 증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양식업의 생산이 위축될 것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새우 양식의 경우 질병 발생으로 인해 생산이 정체되거나 감소할 것으로 전망이 되었다.

- 한편 수산물 소비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입 프리미엄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수산물 소비는 전 세계 37%를 차지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10년 동안 중국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44kg에서 50kg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미엄 수입 수산물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 지난 수년간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수입 수산물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신선 수산물 유통점,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판매 경로는 수산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통마진을 낮추어 최종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끔 하였다.

- 중국 시비엔데이터(CBNData)와 알리바바가 공동으로 공표한 중국 소비자의 신선 식품 소비 트렌드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신선 식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고품질의 프리미엄 수입 신선 식품에 대한 수요도 동반하여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7년 온라인을 통한 신선 식품 소비는 전체 신선 식품 소비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 으로 분석되었다. 참고로 중국 내 온라인 신선 식품의 주요 소비자층은23~35세의 젊은 소비자층이며, 2017 19~22세 소비자층의 온라인 신선식품 소비액은 전년 대비 120% 증가해 전체 소비자층 중 가장 높은 소비 성장세를 보였다.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신선 식품 구매 시 자연산, 신선도, 영양 등 건강에 관련된 3가지 요인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산물 수입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 중국 정부는 2015년부터 국민들의 수입제품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부 수입품 관세를 인하해왔다. 중국 재무부에 따르면 일부 수입제품의 관세율 조정안이 국무원 심사를 통과하여 2017 12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이에 따라 평균 관세율이 17.3%에서 7.7%로 하락하였다. 수산물 품목 중 문어의 경우 기존의 관세율 10%에서 5%로 하락하였다.

- 한편, 쓰촨성 출입국검험검역국(四川省 出入境???疫局)에 따르면 2017년 쓰촨성 직수입 식품의 총 수입액이 1.1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전자 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해외 제품 유입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 쓰촨성 출입국검험검역국은 쓰촨솽류 국제공항 등에 냉동수산, 식용성 수생 동물 등 특정 품목 수입 항구를 설치하여 수산식품 수입 증가를 도모하였다. 증가한 수입 수산 제품에는 호주산 연어, 태국산 새우, 프랑스산 굴 등 직 수입제품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더불어 상하이의 수산물 수입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상하이 출입국검험 검역국에 따르면 2017년 상하이는 8 1,000만 달러 가량의 활 수산물을 수입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작년 대비 19%가량 증가한 수치로 2010년 수입액 대비 약 7배 증가한 수치이다.

- 중국의 2017년 베트남산 메기 수입액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42억 달러로 미국을 제치고 베트남산 메기의 최대 수입국이 되었다. 이와 더불어 새우 수입량은 전년 대비 60% 증가한 6 7,700만 달러를 기록하여 베트남 새우 수입국 중 3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수산물 수입시장 확대에 대비하여 우리 업계는 고품질화 등 대응책이 필요하다.

- 중국은 세계 최대 수산물 소비국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수산물 소비의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우리나라 주요 수출 시장으로서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고급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수산물의 고품질화를 위한 생산과정, 가공과정 등의 체계적인 관리와 품목 개발 등을 통해 꾸준히 수산물 수출 확대를 추진해 가야할 것이다.

 

양이석 수산연구본부 해외시장분석센터 연구원

(yys1860@kmi.re.kr/051-797-4909)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