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바닷가재, 전반적 수출 부진 속에도 對아시아 수출 증가 전망

미국산 바닷가재, 전반적 수출 부진 속에도 아시아 수출 증가 전망

 

 

 미국의 생산 부진, 캐나다-EU의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 발효 등으로 미국산 바닷가재의 EU 수출이 감소하였다.

- 미국 전체 바닷가재 생산량 중 약 83%를 차지하며 대표적인 생산지로 알려진 메인(Maine)주의 2017년 바닷가재 생산량은 전년 대비 16% 감소한 약 5만 톤에 불과하였다. 이는 지난 6년 가운데 최저 생산량이었으며, 수출 감소에도 영향을 미쳤다.

- 또한 바닷가재 주요 생산국가 중 하나인 캐나다와 주요 소비시장인 EU가 포괄적 경제무역협정 (CETA)을 발효하면서 8%의 관세가 인하되었고, 이는 미국산의 EU 수출 감소로 이어졌다.

 

 이밖에도 캐나다산 바닷가재, 대게 생산량 증가가 직간접적으로 미국산 바닷가재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 캐나다는 미국산 바닷가재의 최대 수출 시장이며, 일반적으로 미국은 가공을 위해 바닷가재를 캐나다로 수출하였다가 판매를 위해 다시 수입하고 있다.

- 하지만 2017년에는 캐나다가 전년도 바닷가재 생산량 증가로 재고가 남자 미국산 수입을 줄였으며, 이로 인해 미국산 바닷가재의 캐나다 수출이 2 7,000톤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하였다.

- 또한 캐나다가 2017년 대게의 총어획허용량을 2배 이상 늘린 것이 미국산 바닷가재의 EU 수출에 악영향을 미쳤다. 생산량이 크게 늘어난 캐나다산 대게가 EU를 비롯한 여러 국가들로 수출되었고 미국산 바닷가재와 경쟁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미국산 바닷가재의 아시아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출 감소에 따른 손실을 일부 상쇄시켰다.

- 미국산 바닷가재의 아시아 수출은 2016 1 6천 톤에서 2017 1 8,000톤으로 12% 증가하였고, 아시아 시장에서는 특히 중국이 전체의 67%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 따라서 미국 메인주의 바닷가재 수출업체들 가운데 EU 시장에 머물렀던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은 반면,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했던 업체들은 큰 이윤을 남겼으며,앞으로는 수요가 늘고 있는 아시아 시장으로의 꾸준한 수출 증가가 예상된다.

- 하지만 현재의 아시아 시장만으로는 EU 수출 감소에 따른 손실을 모두 상쇄시킬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메인주에서는 활 바닷가재의 아시아 수출시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실시하는 등 수출 확대를 위한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FTA 발효에 따른 관세 인하, 국내 수요 증가 등으로 최근 몇 년간 바닷가재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시장상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 바닷가재 수입은 2011년 한- FTA가 발효되면서 미국산 수입이 증가하다가 2015년 한-캐나다 FTA가 발효된 이후부터는 미국산이 감소하고 캐나다산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수입량은 미국산 1 1백 톤, 캐나다산 3,600톤을 기록하였다.

- 하지만 CETA 발효로 캐나다산 바닷가재의 EU 수출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미국산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우리나라도 예전과 달리 백화점, 음식점 등에서 흔하게 바닷가재를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세계 바닷 가재 시장상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권오민 수산연구본부 FTA이행지원센터 연구원

(kom5707@kmi.re.kr/051-797-4906)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