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보충제가 진짜 심장에 도움이 될까?

매일, 전 세계 수 백 만 명의 사람들은 심장질환을 예방해 줄 것이라고 믿으며 어유(魚油) 보충제를 먹는다. 그러나 이 금빛 캡슐이 정말 도움이 될까? 대규모의 체계적 검토가 진행되었다.

 

오메가3는 생선, 해산물, 특정 견과류, 그리고 식물성 기름 등에서 나오는 특정한 지방의 한 종류이다. 더 구체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은 alpha­linolenic acid(ALA), eicosapentaenoic acid(EPA), 그리고 docosahexaenoic acid(DHA)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ALA는 필수 지방산으로서, 인체가 스스로 생산해낼 수 없기 때문에 식품으로부터 섭취되어야한다. 아마씨(Flaxseed), , 카놀라유뿐만 아니라 치아씨드와 호두에는 모두 ALA가 함유되어있다.

 

긴 사슬 오메가3(long-chain omega-3)라고도 불리는 DHA EPA는 연어, 고등어, 참치, 청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뿐만 아니라 다른 해산물에서도 얻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정기적으로 생선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심장 질환 위험이 적다. 그러나 국립보건원(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은 이러한 이익이 어류 혹은 오메가3로부터 발생하는지 여부에 관한 연구 결과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한다. 배심원이 여전히 이 문제에 관해 논의하고 있지만, 수 백 만 명의 미국인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오메가 3 또는 어유 보충제를 사용하고 있다.

 

사실, NIH의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어유는 2012년 미국에서 성인이 사용한 가장 인기 있는 천연 제품이며, 1880명의 미국인이 복용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보충제가 실제로 이 정도의 가치가 있는가? 기존 의학 연구를 평가하는 독립적 기관인 Cochrane 연구진의 새로운 검토 결과는 이용 가능한 증거를 모두 조사하여 보충제의 효과를 평가했다.

 

< 80건의 임상 시험 결과 검토>

수석 연구원 Hooper와 그의 동료들은 총 112,059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79회의 무작위 시험을 실시했다. 임상 시험은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고, 이를 오메가3의 정상 섭취군 또는 소량 섭취군과 비교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일부 참가자에게는 어유 보충제가 제공된 반면, 다른 일부에게는 위약(僞藥)이 제공되었다. 다른 연구들은 참가자들에게 1년 동안 오메가3 섭취량을 늘리도록 요구했고, 다른 참가자들에게는 섭취량을 동일하게 유지할 것을 요청했다.

 

ALA 섭취의 효과를 평가한 대부분의 임상 시험에서 개입집단의 참가자들에게는 마가린 등의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이나 호두 등 자연적으로 ALA가 풍부한 식품을 제공했다. 통제 집단은 일반적인 식단을 제공받았다.

 

<아주 적거나 거의 영향이 없었던 보충제>

검토 결과, 긴 사슬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어떤 원인이든 그로 인한 사망 위험,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또는 관상 동맥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적거나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충제는 또한 심혈관 질환 발생, 뇌졸중, 혹은 불규칙적 심장 박동의 발생 위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ALA의 경우, 호두 혹은 마가린 등 강화된 제품으로부터의 섭취가 증가하면 모든 원인 혹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또는 관상 동맥 질환 발생 위험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심혈관계 질환 발병, 관상 동맥 질환 사망률 및 심장 이상을 약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결론지었다. 그러나 이 감소 효과는 아주 미미하여, 1000명이 ALA 섭취를 늘렸을 때 그 중 1명만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연구진이 말했다.

 

이는 보통 및 고품질 증거를 기반으로 한다. 반대로, “EPA DHA 보충제의 이점에 대한 이전의 제안은 편향 가능성이 더 높은 임상 시험 결과에 기반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이 서술했다. 결과적으로 ALA가 뇌졸중 위험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지 않으며, 이는 그 증거가 매우 품질이 낮은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식품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충제는 그렇지 않다>

Hopper는 연구 결과에 대해 우리는 긴 사슬 오메가3 보충제가 심장을 보호한다는 대중적인 믿음에 반하는 이 검토 결과에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라고 언급했다. “이 검토 결과는 긴 사슬 오메가3(어유, EPA 또는 DHA)보충제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 또는 뇌졸중이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좋은 증거를 제공합니다.”라고 그녀가 덧붙였다.

 

가장 신뢰할만한 연구 결과들은 긴 사슬 오메가3 지방산이 심혈관 건강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라고 Hooper가 강조했다. “반면, 기름진 생선은 건강한 식품이지만, 더 많은 기름진 생선을 먹는 것이 심장을 보호하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이 검토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반응으로, 영국 University of Sheffield의 심혈관 의학 교수이자 명예 컨설턴트 심장 전문의 Tim Chico 식품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이것은 복잡하고 단일한 식품 요소만으로는 발생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의 경험에 따르면, 특정 유형의 식품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식품이 가진 유익한 요소를 알아내고 그것만을 보충제로 만들어 제공하려는 우리의 시도는 일반적으로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Tim Chico가 말했다.

 

[출처] Medical News Today 2018/07/18

[원문]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2512.php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