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부산물 시리즈

수산 부산물 시리즈 

(Seafood Waste and Byproducts)

 

 

 세계 약 35%가량의 수산물이 버려지고 있다.

 

 수산물 폐기분은 공급체인 전 부문에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국가마다 편차는 있으나 평균적으로 35%가량의 수산물이 버려집니다이에 세계 각지에서는 버려지고 있는 수산 폐기분을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수산 부산물을 활용할 수 있는 장비가 부족하거나 운송에 있어서의 어려움경제성 등으로 폐기되는 것이 대부분인 상황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산 부산물 시리즈 

(Maximising the value of seafood by-products)

 

 

 베트남과 노르웨이수산 부산물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은 노르웨이와 공동 연구를 통해 수산물의 뼈머리 등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활용 방안을 살펴보면 주로 사료화장품의학용 제품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특히 베트남은 주력 생산품인 새우의 영양 성분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베트남 수산부의 한 관계자는 베트남의 수산물 수출을 통해 많은 수익을 내고 있지만더 많은 수익을 내고 폐기물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산물을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수산 부산물 시리즈 

(Use of fish byproducts could lead to higher profits: experts)

 

 

 수산 부산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 설명에 보다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노르웨이 국립수산과학원(Nofima)은 1,867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산 부산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해당 설문은 제품이 만들어진 정보 모두가 주어졌을 때 소비자의 반응도를 살펴보는 실험으로 제품군에는 수산 부산물이 활용된 가공 식품(수프소스), 기능성 보충제(단백지 파우더), 화장품(크림)이 포함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해당 제품군에 대한 설명으로 수산 부산물이 사용되었다는 표현이 들어갈 경우 소비자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습니다.

 

 반면, ‘수산 부산물이라는 표현 대신 성분 등 중립적인 제품 설명’,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제품이 제조되었음을 강조하는 환경친화적인 묘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표현’ 등을 사용하여 실험을 다시 진행하였습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화장품의 경우 건강과 환경을 강조한 경우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고가공식품의 경우 환경을 강조하는 것이 성분 등 중립적인 제품 설명을 한 경우보다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기능성 보충제의 경우 어떠한 요소보다도 건강을 강조한 표현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품목마다 차이는 있지만 수산 부산물을 활용했다는 표현보다 수산 부산물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점을 강조하는 방향이 소비자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vietnamnews

 

목록으로